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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계좌, 카드 신고, 사업시작의 첫걸음 입니다

개인사업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사업용 계좌’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단순히 통장 하나 더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왜 필요한지 정확히 알지 못해 등록을 미루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업용 계좌는 단순한 입출금 통장을 넘어, 사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세무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개인 자금과 사업 자금을 명확히 분리함으로써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고, 나아가 세금 신고 시 증빙을 용이하게 하여 절세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업용 계좌가 왜 필수인지, 어떻게 홈택스에 등록을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 사업용 계좌란?
  • 사업용 계좌 신고 대상 및 거래용도
  • 사업용 카드 등록 방법

일정 규모 이상이 되는 사업자가 사업과 관련한 거래대금을 금융기관을 통해 지급하고 받을 때, 가계용 개인계좌와 구분하여 사업용 계좌를 통해 거래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즉, 사업용과 가계용으로 용도를 구분해 세무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고자 한 것으로 개인사업자 중에서 복식부기의무자를 대상으로 사업용계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법인사업자
법인은 통장 거래내역를 기준으로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해야 하며, 개인적인 용도등의 입출금을 하는 것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모든 개인사업자가 사업용 계좌 개설 의무자는 아닙니다. 일정 규모 이상이 되는 복식부기의무자인 사업자가 사업용 계좌를 신고해 사업 관련 내용만 따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왜 이러한 거래에 사업용 계좌를 사용해야 할까요?

  • 증빙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서입니다.

금융기관을 통한 거래는 기록이 명확하게 남기 때문에, 사업 관련 수입과 지출을 투명하게 증빙할 수 있습니다.

  • 세무 신고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모든 사업 관련 금융 거래가 사업용 계좌에 집중되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 누락 없이 정확하게 신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가산세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복식부기의무자가 사업용 계좌를 사용하지 않고 금융기관을 통해 사업 관련 거래를 할 경우, 미사용 금액의 0.2%에 해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사업용 계좌 사용 시 혜택

  • 장부 작성이 쉬워지고, 경비처리가 정확해지면서 수입 및 지출 구분이 용이해집니다- 세무조사를 대비할 수 있고, 세액 공제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사업용계좌 미사용 가산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며,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정부지원 사업 신청 및 대출 심사 시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사업용 계좌 신고 대상

사업용 계좌 신고는 모든 사업자에게 해당되지 않습니다. 법인사업자는 법인 명의의 계좌 개설을 하므로 상관은 없지만. 개인사업자는 복식부기대상자에 한 해 적용됩니다.

사업용 계좌는 사업장 별 관할 세무서장에 신고해야 합니다. 복식부기의무자의 경우 해당 과세기간의 개시일 (전문직 사업자는 다음 과세기간 개시일) 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업용 계좌 신고를 해야 합니다.

※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용 계좌를 만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소득세 신고 안내문에 기재된 복식부기의무자는 소득세 안내문을 조회하는 시점기준으로 ‘전전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판단하는데, 사업용 계좌신고의무는 ‘전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사업용 계좌의 개설 시점을 혼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업용 계좌를 사용한다고 해도 절세에 불리하거나, 제약이 있은 것이 아니므로 사업을 시작할 때 계좌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용 계좌 거래 용도
    사업용 계좌를 통해서 사용해야만 하는 거래가 있습니다.

① 거래 대금을 금융기관을 통해 결제하거나 결제 받는 경우

  • 매출 대금 수취하는 경우
    고객이나 거래처로부터 상품/서비스 판매 대금을 계좌 이체, 무통장 입금 등으로 받을 때 사업용 계좌를 사용해야 합니다.
  • 매입 대금 지급하는 경우
    사업 운영에 필요한 상품, 원재료, 비품 등을 구매하고 그 대금을 계좌 이체, 송금 등으로 지급할 때 사업용 계좌를 사용해야 합니다.
  • 각종 사업 관련 비용 지급하는 경우
    임대료, 공과금, 인건비, 광고비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비용을 계좌 이체나 자동 이체 등으로 지급할 때 사업용 계좌를 사용해야 합니다.

② 송금 및 입금 거래의 경우
사업과 관련된 자금을 송금하거나 입금 받는 모든 거래는 사업용 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사업용 카드는 보통 사업용 계좌를 개설하고 난 후 발급해 주는 카드로 알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개인용 카드로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계산서•영수증•카드 -> 신용카드 매입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및 조회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 신청 후 처리 과정 및 유의사항

  • 처리 기간 : 신청 접수일 기준으로 처리까지 최소 일주일에서 최대 한 달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 발급과 동시에 등록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등록 확인 : 등록이 완료되면 홈택스에서 등록된 카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내역 조회: 등록된 카드의 사용 내역은 보통 등록일 이후의 거래부터 조회 가능하며, 카드사로부터 자료가 수집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여러 장의 카드 등록: 사업용으로 사용하는 여러 장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모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업용 카드 등록은 개인사업자의 세무 관리를 간소화하고 투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위 절차를 참고하시어 편리하게 등록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사업용 계좌, 카드 신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운영을 하며 세금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사업용 계좌 개설은 필수입니다. 잊지 마시고 꼭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세무법인 가치에서는 다양한 업종과 규모에 맞는 세무기장 및 대리 업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경력 15년 이상의 세무사 10인과 세문 전문직원 10인이 함께하는 만큼 믿고 맡기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 고객만을 생각합니다. 세무 관련해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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