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법인 가치

contact us
세무법인 가치 오시는 길

본점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8길 33 청원빌딩 3층
TEL : 02–6952–0665

성동점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8길 33 청원빌딩 3층
TEL : 02-2292-8100

삼성WM점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35 14층
TEL : 02-537-1929

이메일 : valuetax@superbiz.tax

26년 증여세 신고, 가족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목차

– 증여세 과세 대상과 핵심 개념의 이해

– 현명한 증여세 절세, 공제 한도를 최대한 활용하기

– 증여세 신고 절차 가산세 피하는 방법

증여세 신고는 재산을 증여 받을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절차입니다.

세법의 경우매 년 바뀌는 규정들이 생기기 때문에 절세 방법과 신고 시 주의할 점을 꼼꼼히 살펴야 불필요한 세금 부담과 가산세를 피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증여세 과세 대상과 기본 개념, 공제 한도 활용법, 그리고 신고 절차와 가산세 방지법을 중심으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증여세는 타인이 무상으로 재산을 이전하는 경우 그 가액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

증여세 과세 대상에는 현금, 부동산, 주식, 채권, 자동차, 심지어 금전 외에도 재산적 가치가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

2026년 증여세 기본 공제액은 증여자와 수증자 관계에 따라 다르며, 10년 내 동일인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의 합계가 아래 공제액을 초과할 때 신고 및 납부 의무가 발생합니다.

– 배우자간 증여 – 6억 원

– 직계존비속간 증여(계부, 계모 모함) – 5천만 원 (미성년자가 직계존속으로 증여받은 경우 2천만 원)

– 기타 친족에게 증여(6촌 이내의 혈족 및 4촌 이내의 인척) – 1천만 원

증여세 부담을 줄이려면 무엇보다 공제 한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2026년 기준 배우자는 6억원이나, 증여자와 수증자 사이 관계에 따라 공제 다르게 적용되기에 이 부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

※ 혼인·출산 증여재산 공제

2024년1월 1일 증여분부터 시행된 혼인·출산 증여재산 공제에 따라 결혼이나 출산 시 일반증여재산공제 5천만 원 + 혼인·출산 증여재산 공제 1억 원 적용으로 1.5억 원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

※ 주의사항

2026년에는 꼬마빌딩 및 아파트 등에 대하여 시가검증이 더욱 세밀해집니다. 단순히 ‘공시지가’로 신고했다가 나중에 ‘시가’와의 차액으로 세무조사 또는 평가심의위원회를 통한 소급감정이 되는 확률이 높아지므로 적정한 증여재산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 효과적인 절세 방법

증여 재산을 10년 주기로 나누어 증여하거나, 여러 수증자(가족 구성원)에게 나눠서 증여하는 방식을 활용하면 증여자와 수증자간 공제 범위 내에서 증여가 이루어져 세금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

또한 증여 시 증여재산의 시세 변동을 예의주시하여 적절한 시점에 증여하는 것도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

그리고 증여받은 재산의 종류에 따라 절세방법이 달라지게 되므로 각각의 평가 방법과 절세 팁을 미리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증여세 신고 방법

증여세 신고는 증여 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

신고 기한을 넘기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반드시 이 기간을 지켜야 합니다. 신고 방법은 홈택스 신고방법과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vp___1/223837075755

◎ 신고 시 필요 서류

증여 계약서, 가족관계증명서, 증여 재산의 평가 자료(부동산 공시지가, 주식 시가 등)가 포함됩니다.

​

특히 재산 평가에 오류가 있으면 신고 내용이 정확하지 않게 되면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

관련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vp___1/223941171896

◎ 증여세 분할 납부 또는 연부연납제도 활용

납부세액이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분납이 가능하며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연부연납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관련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vp___1/224095194502

증여는 최소 10%의 세율부터 최대 50%의 세금을 부담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재산평가와 절세전략이 필요한 세금으로 아파트,건물,토지,주식 등을 증여할 계획이라면 세무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무법인 가치 강남본점] 대표 세무사 [이호석]입니다. [국세청 출신 / 15년 이상 경력]의 업종별 전문 세무사들과 함께 다양한 업종의 세무 기장 및 재산세, 법인전환, 세무조사 방어, 자산 컨설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공인된 세무 전문가로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절세 지식을 전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